추천! 콩유아식


내 아이의 건강을 책임지는 베지밀 콩유아식!

글_이윤복(중앙연구소 연구기획부서 수석연구원)

소중한 내 아이가 세상에 태어나 처음 접하게 되는 식품은 모유 또는 유아식이다. 사정상 모유를 줄 수 없는 엄마들은 깐깐한 기준을 세워 내 아이의 건강을 책임질 유아식을 선택하게 된다. 이번 호에서는 많은 아이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베지밀 콩유아식에 대해 한층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아기

Q. 콩유아식은 모유처럼 아이 성장 발달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다 함유하고 있나요? 화살표

A. 네, 모유의 영양성분 기준으로 설계되어 아이에게 필요한 영양성분이 모두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기들은 성장 및 체온 유지를 위해 에너지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에너지의 공급원이 되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과 같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콩은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5대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하고 있고, 장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와 올리고당뿐만 아니라, 성장에 꼭 필요한 철분이 우유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기도 하다. 게다가 베지밀 콩유아식은 국내외 유아식 규격을 맞추고, 모유 영양성분까지 모두 갖췄다.

Q. 분유는 모유와 유사하게 하기 위해 노력을 하던데 콩유아식은 어떤 노력을 했나요? 화살표

A. 지속적인 임상연구 및 학술 연구를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베지밀 콩유아식이 모유와 유사한 성장발달을 보인 것을 검증했습니다.

아기들은 먹는 것에 따라 성장발달이 좌우되고 향후 신체발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아식을 선택할 때, 아기의 영양상태와 성장발달에 대한 적합 여부를 판단하는 객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 이에 정식품 중앙연구소는 지속적인 학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아기들에게 좋은 제품인지에 대한 검증을 위해 서울대학교, 경희대학교 등 국내의 우수 대학교 및 대학병원과 함께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진행된 국내 임상 연구 결과, 베지밀 콩유아식은 키, 몸무게, 머리둘레에서 모유와 동등한 성장발달 지표를 나타냈으며 그 밖의 행동발달 및 지능발달 지표에서도 마찬가지로 모유와 동등하게 발달한 것이 검증됐다.

Q. 콩은 알레르기 식품인데 콩유아식을 먹여도 괜찮을까요? 화살표

A. 콩유아식은 분유보다 알레르기 발생 비율이 낮고 소화장애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콩의 알레르기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식품에 의한 알레르기는 성인보다 영유아에서 더 많이 발생하지만 이러한 알레르기는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경우가 많다. 소아 알레르기의 주요 원인식품으로 계란, 우유, 땅콩, 견과류, 밀, 갑각류, 콩, 메밀 등이 있다. 그 중 우유는 영유아 및 아동 사이에 흔히 발생하는 식품 알레르기 또는 아나필락시스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유제품 및 산양유에도 주의해야 한다.
콩도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 중 하나이기는 하지만 아낙필락시스와 같은 심각한 반응은 드물다. 미국소아과학회 유아식 권고안에 따르면 콩 알레르기는 0.5%, 우유 알레르기는 1.8%로, 우유가 콩에 비해 3.6배 높아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들에게 콩유아식은 안전하게 영양을 공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일부 아기들이 유당이 함유된 모유나 분유를 먹으면 배앓이를 하거나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는데 콩유아식에는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유당이 없기 때문에 아기들에게 안심하고 먹일 수 있다. 그러나 콩도 알레르기식품이기 때문에 먼저 알레르기 여부에 대한 확인은 필요하다.

Q. 콩유아식, 아이의 성 발달에 안전한가요? 화살표

A. 네, 아이의 성 발달에 안전합니다. 또한 영양적으로 우수하고
건강에 좋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섭취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콩에는 건강에 좋은 다양한 기능성분이 있다. 특히 이소플라본은 우리 몸의 다양한 기관에 유익하다고 밝혀졌다. 그런데 아이를 키우는 부모 중, 이소플라본이 아이들의 성조숙을 유발한다는 잘못된 정보를 사실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명백하게 잘못된 정보이다.
미국소아과학회에서는 “콩유아식 섭취가 성인이 된 후 생식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발표했고, 캐나다 소아영양가이드라인에도 “콩유아식의 이소플라본이 부정적 발달에 대한 증거가 없다”고 명시됐다. 또한 미국 농부성(USDA) 산하 아칸소 아동영양연구센터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모유와 분유, 콩유아식을 먹은 아기들의 생식 발달이 동등한 것을 확인했다. 오히려 콩유아식을 어렸을 때부터 섭취하게 되면 성인이 되었을 때 유방암, 전립선암 등의 발병률이 낮아지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보고됐다.

콩박사

생애 초기 확립된 건강한 식습관은 평생의 건강을 책임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임상 연구를 통해 입증된 베지밀 콩유아식은 성인이 되었을 때, 만성 질환위험을 낮춰주고 일평생 건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내 아이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첫걸음을 베지밀 콩유아식으로 시작하길 바란다.

글을 쓴 이윤복은 정식품 중앙연구소 연구기획부서장이다.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쌓은 식품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을 토대로 연구기획부서의 R&D 방향을 설정하고 추진한다. 주변에서는 그를 냉철하고 합리적인 이성과 따뜻한 감성을 겸비한 부드러운 카리스마의 소유자라 일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