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새롭게 떠오르는 트렌드 중 하나인 ‘셀프케어’가 식품업계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셀프케어는 스스로 몸과 마음을 챙기는 것을 말한다. 코트라 오사카무역관에 따르면, 미국 핀터레스트 2023년 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Z세대에서 사랑받을 트렌드 TOP3 중 하나로 셀프케어를 선정했다. 셀프케어가 트렌드가 된 배경으로는 코로나19가 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를 겪으며 건강에 대해 높아진 관심과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경향이 식품 소비에도 영향을 준 것이다. ㈜정식품은 이러한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 팩 형태의 ‘베지밀 고단백 두유 검은콩’을 지난 22년 5월 출시하였고, 이 제품은 출시 1년 반 만에 누적 판매 천만 본을 돌파하며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겨울철 편의점 온장고에서 따뜻한 유리병 베지밀을 마셔본 추억이 있을 것이다. ㈜정식품은 소비자가 따뜻한 겨울을 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유리병 형태의 고단백 두유를 출시했다. ‘베지밀 고단백 두유 병’ 제품의 탄생 비하인드 스토리에 대해 알아보자!
‘단백질 제품’의 진화
단백질 제품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과거 단백질 식품은 근육을 키우는 운동·헬스용 보조식품 이미지가 강했다. 제품 유형도 닭가슴살, 유청단백질 분말 정도로 한정되었다. 하지만 최근 셀프케어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단백질 제품은 영양 섭취, 체력 증진과 건강 유지를 위한 영양 보충용 식품으로 이미지가 바뀌었다. ‘고단백’이라는 단어를 앞세워 단백질의 함량을 더욱 강화한 제품의 출시와 수요도 활발해졌다.
또한 체중과 체력을 관리하는 데 힘을 쏟는 20~30대는 물론이고, 건강을 중시하며 건강기능식품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중·장년층의 고단백 제품 수요 역시 높아지는 추세다. 이렇듯 다양한 연령층에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제는 고단백 제품의 유형도 분말, 음료뿐만 아니라 그래놀라, 초콜릿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면서 소비자 편의성이 확대되고 있다.
2022년 출시된 팩 형태의 ‘베지밀 고단백 두유 검은콩’은 건강한 식생활 트렌드와 고단백 제품에 대한 높은 선호도에 힘입어 1년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000만 개를 달성한 인기 제품이 되었다. 제품개발자 Y선임연구원은 이러한 인기를 뒤이을 또 다른 인기 제품을 개발하고 싶었다.
‘베지밀 고단백 두유 검은콩 병’ 속 에피소드
Y 선임연구원은 두유의 주요 원재료인 콩에 양질의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어 고단백 트렌드에 적격이라고 생각했다. 우리나라 전통 식품 소재인 콩은 원료 자체에 30% 이상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편의성과 기호성을 충족하는 또 다른 고단백 제품의 유형은 무엇일까 고민하던 찰나 겨울철 편의점 대표 간식 ‘병 베지밀’을 떠올렸다. 온장고 속 따듯한 ‘병 베지밀’은 겨울철 추위에 언 몸을 따스하게 녹여줄 뿐만 아니라 정식품 특유의 감성을 나타내는 제품으로 많은 소비자의 추억 속에 자리 잡고 있다.
Y 선임연구원은 이러한 레트로 감성을 ‘베지밀 고단백 두유 검은콩’ 제품에 담고자 병 용기 형태를 제안하였으며, 지속 가능한 ‘친환경 가치’를 더하고자 에코 라벨을 적용해 분리배출이 용이하도록 했다. 또한, 베지밀의 보편적 가치인 ‘영양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단백질과 더불어 각종 비타민, 무기질을 과학적으로 설계하였다.
‘베지밀 고단백 두유 검은콩 병’ 강점 셋
첫째, 식품업계 최초의 유리병 형태의 고단백 제품이라는 점이다.
유리병 형태의 이 제품은 무더운 날씨에는 차갑게 해서 마시고, 반대로 추운 겨울에는 온장고 보관으로 따뜻하게 마실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둘째, 풀라벨 적용이다.
풀라벨은 재활용 분리배출이 용이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다. 또한 보다 감각적이고 세련된 디자인과, 더 넓어진 유리병 입구의 병으로 편리성까지 높였다.
셋째, 소비자의 건강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강화한 영양성분이다. ‘베지밀 고단백 두유 검은콩 병’은 근육, 결합조직 등 신체 조직의 구성 성분인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특히 건강에 좋은 식물성 단백질을 제품 한 병당 12g 함유한다. 이는 기존 자사 베지밀 두유 대비 약 2배 가량의 함량인데, 「식품표시광고법 시행규칙」에서 명시하고 있는 단백질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22%에 달하는 양이다. 이외에도 근육 형성 등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는 필수 아미노산 BCAA 2000mg, 비타민 B1, B2, B6도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30% 추가하였다.
‘베지밀 고단백 두유 검은콩 병’은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하게, 그리고 기호에 따라 차갑게 혹은 따뜻하게 마실 수 있다. 팩 형태의 ‘베지밀 고단백 두유 검은콩’에 이어서 유리병의 간편함과 베지밀 특유의 유리병 감성까지 함께 담은 제품이다. 한 단계 더 높은 단백질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베지밀 고단백 두유 검은콩 병'
개발자의 세심한 마음에서 출발한 이 제품이
소비자의 건강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 본다.
작지만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해 본다.
글을 쓴 원세연 주임연구원은
연구기획부서에서 학술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정식품 학술연구의 중심이 되는 그는 남녀노소를 아우르는 자상함에 더하여 친절함까지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