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살랑거리는 봄이 오면 가까운 곳으로 훌쩍 떠나볼까. 수도권에서 가까워 언제든 마음 내키는 대로 다녀오기 좋은 양평과 가평으로 가보자. 북한강을 따라 드라이브만 해도 마음이 시원해진다. 알록달록 예쁜 꽃을 피워내는 정원과 초록빛 물드는 강변 카페에서 봄의 정취를 느껴보자. 따뜻해진 날씨 덕분에 캠핑하기에도 좋다.
추천 여행 코스
싱그러운 아침에는 아침고요수목원
꽃길만 걷고 싶은 날이면 아침 일찍 아침고요수목원으로 떠나자. 아침고요수목원은 사계절 내내 아름답지만 그중에서도 봄이 가장 싱그럽다. 겨우내 빛 축제로 밤을 밝히던 아침고요수목원은 봄을 맞아 향기로운 꽃들로 눈이 부시다. 남들보다 조금만 더 서두르면 조붓한 꽃길을 마치 우리 집 정원처럼 산책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다. 3월이면 야생화가 피어나고 4월과 5월이면 화려한 꽃들이 절정을 이룬다. 풍년을 기원하는 풍년화, 복 받고 오래 살라는 복수초, 종 모양의 노란 꽃 히어리, 초록 잎새 사이로 고개 내민 수선화가 한가득이다. 졸졸 흐르는 시냇가에 쌓아 올린 돌탑이 여행자들의 소원을 머금고 봄빛을 받는다.
분재정원은 소나무와 향나무, 소사나무로 가꾸어진 크고 작은 분재작품들이 커다란 나무들과 어우러져 멋스럽다. 고향 집 정원은 초가집 앞에 장독대가 놓여 푸근한 고향의 느낌을 준다. 서화연은 폭포가 떨어지는 연못 위로 정자가 자리해 그림같이 아름답다. 전통 찻집에 앉아서 마치 꽃 그림 속에 들어앉은 듯한 여유를 부려보아도 좋겠다.
아침고요수목원
위치 경기 가평군 상면 수목원로 432
운영 시간 11:00~21:00, 토요일 11:00~23:00 (연중무휴)
연락처 1544-6703
아침 일찍 나서느라 끼니를 챙기지 못했다면 분재정원 내의 한식당에서 시골 된장찌개를 먹을 수 있다. 카페와 빵집이 한식당 옆에 있어 차 한잔과 함께 하는 푸르른 여유를 즐길 수 있겠다.
프랑스의 전원마을 그대로 쁘띠프랑스
쁘띠프랑스는 말 그대로 풀이하면 ‘작은 프랑스’이다. 이곳에는 프랑스의 전원 마을처럼 꾸며진 낮은 지붕의 집들이 모여 있고, 곳곳에 어린 왕자를 모티브로 한 조형물들이 늘어서 있다. 생각보다 넓지는 않지만 아기자기한 매력이 있어 사진 찍기에 좋다. 입장하면 야외극장에서 열리는 마리오네트 공연시간표를 기억해 두자. 마리오네트 공연은 앞자리에서 눈을 크게 뜨고 볼만하다. 줄 끝에 매달린 인형들의 감정을 따라 안타깝기도 하고 행복해지기도 하는 경험을 하기는 흔치 않으니까. 오르골 하우스에서도 공연이 열린다. 유럽에서 수집한 오르골들은 수백 년의 시간을 품었다. 요정의 목소리 같은 오르골 소리가 궁금하다면 공연 시간에 맞추어 찾아가 보자.
프랑스 전통주택의 내부와 외부를 재현한 전시관, 프랑스의 전통놀이방, 전망대까지 빠짐없이 둘러보자. 조경을 잘해두어, 어느 곳에서 사진을 찍어도 근사하다. ‘베토벤 바이러스’나 ‘별에서 온 그대’ 같은 드라마의 배경이어서, 건물 곳곳에는 강마에가 쓰던 책상이나, 천송이가 쓰던 대기실을 찾아볼 수 있다.
쁘띠프랑스
위치 경기 가평군 청평면 호반로 1063
운영 시간 09:00~18:00(연중무휴)
연락처 031-584-8200
입장할 때 지도를 받으면 공연시간표를 보고 동선을 잘 짜보자. 근처에 닭갈비를 파는 집들이 많다.
봄내음이 가득한 자라섬
가을마다 열리는 재즈 페스티벌로 유명한 자라섬에 가보자. 재즈 페스티벌을 가본 사람이라면 자라섬의 잔디광장에서 자유롭게 뒹굴거리며 음악도 듣고 맥주를 마시던 추억을 떠올리겠다. 하지만 축제가 열리지 않는 계절에도 자라섬은 아름답다. 계절을 잘 맞춰 섬 남쪽의 꽃 테마공원으로 건너가면 세상에서 가장 화려한 자연의 색채를 감상할 수 있다. 사진을 찍으며 이리저리 거닐면 진짜로 꽃냄새에 취할 수도 있구나 싶다.
자라섬
위치 경기 가평군 가평읍 달전리 1-1
연락처 031-8078-8028
남이섬에는 배를 타고 들어가지만, 자라섬에는 차를 타고 들어갈 수 있어 편리하다. 꽃놀이를 즐기려면 자라섬의 남도로 걸어 들어가자.
추천 차박지
: 자라섬 캠핑장
자라섬 캠핑장은 자라섬 안쪽의 잔디광장을 둘러싸고 캠핑장과 오토캠핑장, 캐러반 사이트를 다양하게 갖췄다. 공동시설 안에 샤워실, 화장실, 개수대가 있어서 가족끼리 놀러 가기에도 좋다. 자전거 대여소와 인라인스케이트장이 따로 있어 아이들이 좋아한다. 낮에는 자라섬의 꽃길을 걷다가 밤에는 낭만적인 캠핑을 즐겨보자.
양평과 가평 맛집 & 카페 탐방
북한강을 따라 드라이브하며 맛집과 멋집을 징검다리 밟듯 들러보자. 요즘에는 풍경이 좋은 카페가 많아서 여행에 쉼표를 찍기 좋다.
갖은 양념으로 비벼 먹는 송원막국수
자라섬과 가깝게 위치한 송원막국수는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오래된 맛집. 매콤새콤하게 자극적인 막국수 맛이 아니고, 심심한 간장 양념을 베이스로 한다. 뜨끈한 면수로 입가심을 하고 막국수를 기다린다. 넉넉하게 말아준 메밀면에 간장 양념과 깨소금이 잔뜩 얹어져 나온다. 취향껏 겨자와 식초와 설탕을 뿌려 잘 비벼 먹는다.
송원막국수
위치 경기 가평군 가평읍 가화로 76-1
운영시간 11:00~19:00(화요일 휴무)
연락처 031-581-1408
주차장이 따로 없어 주말 점심에는 주차가 좀 곤란하다. 길가에 잘못 주차하면 견인하니 마을 안에 주차할 곳을 잘 찾아서 약간 걸어올 각오를 해야 한다.
산들산들 강바람 맞으며 카페 아우라
리버랜드에서 운영하는 호텔 아래쪽에 넓고 환한 카페가 자리했다. SNS에서 뷰 맛집으로 소문난 카페다. 날씨가 좋으면 한적한 야외 자리에서 작은 소풍을 즐기자. 적당한 그늘을 찾아 앉으면 시원한 바람이 산들거린다. 자리가 넉넉해 데이트하기에도, 가족 나들이에도 좋다. 수상레저와 번지점프를 즐기거나 숙박패키지를 이용하면 강변에서 바비큐를 즐길 수 있다.
카페 아우라
위치 경기 가평군 설악면 유명로 2312
운영시간 11:00~19:00(연중무휴)
연락처 070-8161-5526
리버랜드 호텔 주차장에 주차하면 되니 고민하지 말고 호텔 건물 앞으로 들어가자.
글/사진_배나영
북튜브 ‘배나영의 Voice Plus+’를 운영하고, 여행 팟캐스트 ‘탁PD의 여행수다’의 고정코너 ‘여행왓(What)수다’를 진행한다. 해돋이와 해넘이가 아름다운 곳, 광활한 자연과 인간의 문명이 조화로운 곳을 사랑한다. <리얼 방콕>, <리얼 다낭>, <호치민 홀리데이>, <앙코르와트 홀리데이>를 썼다. Instagram @lovelybae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