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감기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계절입니다. 임신 중에는 면역 저하로 인해 감기에 잘 걸리지만 잘 낫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목구멍이 아프고 침 삼키기 어려워도 무조건 참고, 집에서 경과 관찰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감기일지라도 발열이 있다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먼저 생각해야 하므로 병원에 오시는 것이 바람직하고, 기침이 심해서 잠을 자기 어려울 정도라면 이로 인해 배가 당기거나 배 뭉침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안전한 감기약도 처방 가능하니 병원에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톡톡! 건강맘
임신 중 감기 대처 및 예방법
글_이유경(강서미즈메디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우선 환절기에 임산부를 둔 가족들이 감기에 걸린다면, 임산부의 감기 예방이 쉽지 않습니다. 특히 남편이나 첫째 아이 등 밀접하게 접촉하는 사람들이 독감에 걸리거나 기침을 하게 되면 비말 감염으로 인해 감기에 걸리기가 쉬워집니다. 따라서 남편과 가족의 경우에는 10월~2월 경에는 계절성 독감을 받아서 예방 접종을 하기를 권하며 아래의 예방적인 방법들을 숙지하셔서 함께 하시기를 권합니다. 독감 예방 접종이나 아래의 방법들이 감기나 독감을 완전히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증상을 극심하게 겪는 것에 대한 일차적인 대비책으로 생각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감기 예방을 위해서는 사람이 많은 장소를 피하고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이 많은 장소는 지하철이나, 공연장 등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2. 평소에 손을 코나 눈, 입 등 얼굴 주변에 가져가거나 비비는 행동을 피합니다.
3. 평소에 휴식을 자주 취하고, 골고루 식사를 하셔서 영양소 섭취에 신경을 쓰도록 합니다.
4.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고 무리하지 않도록 하고 감기 기운이 있다면 면역 기능의 향상을 위해 쉬는 것이 좋습니다.
5. 손을 비누로 깨끗이 자주 씻습니다. 특히 외출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 및 핸드워시로 손을 씻어줍니다.
6. 기침을 할 때는 손으로 막지 말고, 팔꿈치로 막고 합니다.
대부분의 감기는 우선 대중적인 요법인 다음의 조치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하루에 두 번 이상 가글링을 합니다. 이 때 소금을 한 티스푼 정도 물 반 컵 안에 넣어서 몇 초간 충분히 너무 뜨겁지 않은 물에 가글을 합니다.
가글링 자체만으로 혈류량이 증대되고 모세혈관이 확장되며, 목구멍에 있는 점액을 씻어주기 때문에 목통증에도 도움이 되고,
기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레몬과 꿀을 따뜻한 물에 넣어서 레몬 꿀차를 만들어 마십니다. 레몬 꿀차는 쓰린 목구멍을 좋아지게 해 주고, 꿀이 성분이 목아픔을 덜어줍니다.
3. 목구멍이 아프면서 코가 막혀 있다면 임신 중 식염수 스프레이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4. 뜨거운 스팀 타월을 코 위에 올려 놓으면 코가 일시적으로 뚫리게 되며, 가래와 기침을 완화시켜줄 수 있고, 자주 올려놓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5. 입으로 숨을 쉬면 목구멍이 더욱 건조해질 염려가 있으므로 되도록 입을 다문 상태에서 코로 숨을 쉬고 가습기로 공기를 건조하지 않게 해 줍니다.
6. 잘 때 높은 베개를 사용해서 콧물이 자연적으로 배출 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딱딱한 베개를 사용하거나 푹신한 베개를 두 개 고이도록 합니다.
7. 최대한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하고 비염이 심하거나 코가 막히면 식염수를 몇 방울 코 안에 떨어뜨려 줍니다.
8. 코 밑에 바세린을 바르고 자면 코 안의 점막이 건조하게 되는 것을 막고 비염에도 효과가 있어 콧물이 다음 날 아침에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9. 가습기로 공기를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으며 빨래를 방 안에 말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0. 감기가 심하거나 38도 이상 발열이 있는 경우 타이레놀이나 안전한 감기약을 처방받습니다.
임신 중에는 면역이 저하되어 있어 감기에도 잘 걸리시고, 코 점막이 부어있어서 비염도 흔합니다. 또한 감기로 인해 부비동염이나 폐렴도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 감기에 걸려도 아기는 괜찮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감기에 걸려도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기침 증상이 심하거나 발열이 있거나 복부 통증이 동반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추운 겨울, 감기 조심하시고 항상 행복하고 건강한 임신 생활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추천 아이템
베지밀 건강맘
입덧으로 인한 부실한 영양보충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베지밀 건강맘은 임산부에게 필수적인 비타민 7종, 미네랄 3종을 함유하였고 산전, 산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소재인 단호박, 검은콩으로 설계하여 입덧으로 태아의 영양결핍에 대한 염려까지 모두 잡을 수 있는 임산부 맞춤 제품입니다.
글을 쓴 이유경은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산부인과 전문의로 현재 강서미즈메디병원 산과 분과장으로 재직 중이며 중앙대학교 산부인과학 교실 외래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외국인 진료를 위한 의사의 진료실 영어>집필 및 <진통 중 초음파학>의 대표 역자로 참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