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는 난방을 시작하면서 실내 공기가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건조한 실내 공기는 비염이나 감기, 피부 질환에 따른 가려움증 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 영유아기 아이들의 저항력이 떨어져 호흡기 질환에도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적절히 가습하여 건강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는 40~60%로 유지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오늘은 가습기에 의한 인위적인 가습이 아닌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을 이용한 천연 가습법을 소개합니다.
1. 달걀 껍질 활용하기
가정집 냉장고 필수 식품 중 하나인 달걀. 우리가 매일같이 즐겨 먹는 달걀도 이제 요리 후 껍질을 버리지 말고 천연 가습법으로 활용해 보세요.
달걀 껍질에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구멍들이 있습니다. 이 구멍을 통해 수분을 증발 시켜 가습기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휴지 심이나 요구르트 병 등 달걀 껍질을 올려놓을 수 있는 받침대 역할을 하는 재료만 있다면 손쉽게 천연 가습기를 만들 수 있어요.
가장 먼저 달걀의 겉면을 깨끗하게 씻어 주세요. 달걀 표면에는 닭의 분비물과 오염물질, 그리고 많은 세균이 있어 달걀 사용 전 꼭 깨끗하게 씻어주어야 합니다. 단, 물로 한 번 씻은 계란은 신선도가 금방 떨어지므로 조리하기 직전에 씻는 것이 좋답니다.
달걀껍질의 윗부분을 젓가락을 사용해 구멍을 톡 내주고 100원짜리 동전 크기만큼 동그랗게 뚫어 내용물을 비워 주세요.
내용물을 비워 낸 달걀 껍질은 깨끗이 씻어서 준비해주세요. 그리고 달걀껍질을 올려놓을 받침대를 준비합니다. 휴지심, 키친타올 심, 요구르트 병, 소주잔 등 달걀을 올려 놓을 수 있는 사이즈라면 어떤 재료라도 좋답니다.
달걀 껍질 안에 물을 2/3 정도 채워 준 후, 달걀 껍질을 한데 모아 집 안 건조한 곳에 올려주세요.
3평 기준 달걀 가습기 6개를 사용하면 약 2시간 후 가습효과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달걀껍질 가습기를 놓을 공간의 사이즈를 생각해 개수를 조절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2. 빨래 활용하기
가장 손쉽게 실내의 습도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젖은 빨래 활용하기! 젖은 빨래로 수증기를 증발시켜 집안의 습도를 올리는 방법으로 가습기처럼 매일 청소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답니다. 빨래는 늘 해야 하는 집안일 중 하나이기 때문에 아마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접근하기 쉬운 천연 가습방법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빨래 널기로 가습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많은 양의 빨래를 널어놓으면 금방 습해질 수 있기에 공간의 면적에 따라 적당한 양의 빨래를 널어야 합니다.
또한, 가족 중에 비염, 천식, 아토피를 앓는 사람이 있을 경우 빨래 널기가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빨래를 할 때 사용한 세제 성분이 실내에 퍼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 경우, 세탁 마지막 헹굼 과정에서 섬유유연제 대신 식초를 적당량 넣어주면 세제 성분 걱정 없이 빨래 가습효과를 누릴 수 있답니다.
그리고 주방에서 물을 끓이거나, 행주를 삶거나 할 때 냄비에서 나오는 수증기도 실내 습도를 금세 올려주는 방법 중 하나이니 참고해 두세요.
3. 귤껍질 활용하기
겨울철 즐겨 먹는 과일 중 하나인 귤. 한번 먹을 때 여러 개씩 먹기에 귤껍질이 늘 많이 나오곤 합니다.
처치 곤란이라고 느끼기 쉬운 이 귤껍질도 좋은 천연 가습 재료가 될 수 있답니다.
귤껍질은 수분을 머금고 있어 귤껍질을 쟁반이나 바구니에 모아 집안 곳곳에 올려놓으면 껍질이 마르면서 가습효과를 누릴 수 있답니다. 또한 귤 냄새가 은은하게 퍼져 화장실이나 신발장 등 냄새가 나기 쉬운 공간에 올려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참고하세요.
오늘 소개한 방법 외에도 식물, 숯, 수족관 등 주변에서 접하기 쉬운 재료들을 활용해 인테리어 효과도 주면서 가습 효과도 줄 수 있답니다. 올겨울, 천연 가습 방법을 하나씩 따라 해 보면서 나에게 맞는 천연 가습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큰 재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 소개한 방법 외에도 식물, 숯, 수족관 등 주변에서 접하기 쉬운 재료들을 활용해 인테리어 효과도 주면서 가습 효과도 줄 수 있답니다. 올겨울, 천연 가습 방법을 하나씩 따라 해 보면서 나에게 맞는 천연 가습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큰 재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글_김용미
10년 차 주부이자 네이버 살림 부문 인기 블로그 '사랑스런 아내, 따뜻한 엄마로 (https://rladyd4179.blog.me/)'를 운영 중이다. 살림과 육아를 하며 함께 나누고 싶었던 이야기를 책 <어른 둘, 아이 둘 4인가구 살림법>에 담아 독자들과 소통하고 있고, 최근 출간된 <너의 취미가 되어줄게 모나그라피>에 공동작가로 참여했다.
· 추천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