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전체 레시피 함께 하기 좋은 콩묵
Recipe by. 칸토리
콩묵
메밀 대신 콩으로 만든 묵!
- Tag
- #식사
- #한식
- #초간단
- #밥반찬
봄
120
min조리시간
분량
난이도
- 재료
-
[재료]진한 콩국물 350ml, 진한 콩국물 검은콩 350ml, 판젤라틴 40g, 당근 1/4개, 소금 1t, 계란 1개, 송송 썬 대파 2T, 다진마늘 1t, 간장 2T, 설탕 1t, 참기름 3T, 통깨&김가루 적당량
[양념김치] 신김치 1컵, 송송 썬 대파 1T, 다진 마늘 1t, 설탕 2T, 2배 식초 1T, 고춧가루 3t, 참기름 2T, 통깨 적당량
조리순서
01
- 판 젤라틴은 반드시 10분 정도 찬물에 미리 불려서 준비해주세요.
02
- 진한 콩국물과 진한 콩국물 검은콩을 각각 끓이다가 콩물이 끓기 전에 불을 끄고 불린 젤라틴 10장씩 넣습니다.
젤라틴은 100도 이하의 액체에 넣어야 겔화 기능이 상실되는 걸 방지해 준답니다.
03
- 젤라틴이 다 녹으면 상온에서 굳히고 열기가 식으면 냉장고에서 5시간 정도 굳혀서 콩묵을 준비해 둡니다.
콩묵은 상온에 오래 두시면 조금 풀어질 수 있으니 냉장고에서 먹기 직전에 꺼내세요.
04
- 검은 콩묵은 길게 썰어 갖가지 재료를 넣고 탕평채처럼 묵무침을 만들 거예요.
콩묵은 청포묵만큼은 탱탱하지 않아 두껍게 써는 게 식감이 좋습니다.
05
- 계란은 황백, 난백 지단을 부쳐주세요.
06
- 당근은 채를 썰고 지단을 부친 팬에 살짝만 볶아주세요.
07
- 볼에 검은콩 콩묵을 담고 지단, 당근채, 양념을 넣고 버무려 첫번째 요리인 탕평채 콩묵을 준비해둡니다.
08
- 잘 숙정된 김치와 분비된 양념김치 재료들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주세요.
09
- 이제 썰어놓은 진한 콩국물 콩묵 위에 양념김치와 대파를 올리시면 됩니다.
10
- 먼저 준비해둔 탕평채 콩묵도 그릇에 담아 김가루를 뿌려주시면 두 가지 요리가 완성됩니다.
-
굳힌 묵이 통에서 잘 떨어지지 않을 경우 유리통의 바닥에 따뜻한 물을 부어주면 묵이 잘 떨어집니다.
판 젤라틴을 뜨거운 곳에 그냥 담가버리면 응고되는 성질은 낮아지고 그대로 녹아버리기 때문에
미리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 불려서 사용합니다.
You may also 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