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이야기

레트로 열풍과 함께 돌아온,
추억담은 ‘녹차베지밀’

글_강남희(중앙연구소 연구기획팀 연구원)

레트로 상품은 겉만 복고풍이고 속은 최첨단으로 채워 또 하나의 경제적 가치를 실어 나른다. 패션·가전·식품·유통·자동차 등 우리 생활 속에 레트로 트렌드가 밀려들고 있다. 단순히 옛 것을 되살리거나 오래된 것을 파는 차원을 넘어 새로운 경제가치를 만들어내는 일종의 사회·문화현상으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복고 감성이 음료업계에도 예외 없이 불고 있다. 최근 SNS를 중심으로 추억의 8090년대 음료를 마셔보는 리뷰 콘텐츠가 퍼지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복고 음료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 오래도록 함께 하며 눈과 손에 익은 것을 만나면 반갑고 정감이 가는 ‘추억’이 깃든 것들을 통해 경쟁에 지칠 대로 지친 현대인들이 위로 받고 싶어 하는 심리가 그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정식품에서도 과거 메가히트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를 끌던 ‘녹차 베지밀’을 다시 출시하였는데, 고객들의 감성과 추억을 자극해 ‘레트로 트렌드’를 선도하기를 기대해 본다.

레트로 트렌드를 선도하자! ‘녹차베지밀’

녹차베지밀

정식품에서 ‘레트로 트렌드’를 선도할 제품인 ‘녹차베지밀’이 다시 출시되었다. 그 배경엔 최근 ‘차’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저트류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녹차의 인기도 한 몫 했다. 녹차는 건강에 좋은 음료라는 인식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고, 눈과 입으로 녹색을 즐기려는 그리너리(Greenery)가 확산되면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다시 인기를 끌고 있는 녹차를 소재로 만든 ‘녹차베지밀’이 레트로 열풍과 함께 돌아온 것이다.

녹차베지밀은 1999년에 출시한 후 한때 연 3,500만 캔을 생산할 정도로 메가히트를 친 제품이었다. 과거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닌 현대적 감성으로 녹차베지밀을 재해석 하여 새롭게 출시했다. 녹차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진한 녹차’를 원한다는 점에서 진한 녹차의 맛으로 차별화를 두었다. 다가오는 동절기에 따듯한 온기로 꽁꽁 언 소비자들의 손을 녹여주고 옛 추억으로 지친 마음까지 달래주는 제품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글을 쓴 강남희는
연구기획부서에서 학술자료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정식품 학술연구의 핵심을 맡고 있는 그녀는 화통한 웃음과 하이톤으로 톡톡 튀는 사이다 같은 매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