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 밀크(Nut milk)는 채식주의자들이 먹는 우유대체식품이자, 견과류와 물을 갈아서 만든 식물성 음료를 말한다. 특히 깔끔하고 담백한 아몬드음료를 흔히 마시는데 우유를 비롯한 유제품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다. 사람들은 왜 우유가 아닌 넛 밀크를 찾는 것일까?
최근 미국 소비자들은 비건(Vegan) 제품을 통해 건강·환경·윤리적 소비를 하고자 한다. 또한,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의 트렌드와 맞물려 우유 대체품 소비가 증가하고 있고 그 대표주자가 바로 아몬드음료와 두유다. 아몬드음료가 미국을 중심으로 한 시장에서는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지만 우리에게는 아직 아몬드음료가 두유보다는 생소하게 생각된다. 미국의 유제품 대체식품인 식물성 음료 시장의 전체 규모는 16.8억 달러($)이며 건강을 목적으로 식물성음료 소비 추세가 계속되고 있다. 식물성음료 시장은 아몬드음료(67%), 두유(15%), 코코넛음료(10%) 순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Nielsen AOC, ending 12/30/17). 서유럽과 일본에서는 식물성음료 중 두유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데, 일본의 경우 아몬드음료의 매출이 매년 성장하고 있다. 나라마다 인기 있는 식물성음료는 다르지만 공통적인 것은 건강·환경 등의 이유로 식물성음료가 각광받고 있으며, 캐슈넛·피스타치오 등 더욱 다양한 소재의 식물성음료가 출시되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