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가장 인기있는 스페셜칼럼을 확인하세요.

년도 분기 목차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제품 이야기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영양간식

‘그린비아 키즈모아’

흔히 아이를 키우다 보면 희노애락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아이가 건강하게 잘 자랐으면 하는 마음에 영양이 듬뿍 담긴 식사를 준비하고, 아이가 맛있게 먹어주면 무엇보다 기쁨을 느끼기도 한다. 하지만 밥 먹이는 것이 전쟁이라고 할 만큼 부모 마음과 아이 마음은 같지 않다. 아이들은 밥을 먹지 않으면 건강이 나빠지고 몸이 약해질 수 있다는 것을 어른들만큼 이해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부모가 식사 이외의 다양한 제품을 통해 아이들이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린비아키즈모아

㈜정식품은 아이들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그린비아 키즈모아’를 지난 21년 출시하였다.
성장기에 필요한 맞춤 영양성분과 초유 유래 특허물질인 CBP가 한 팩에 들어있기 때문에 영양 보충에 제격이다.

아이들이 튼튼하게 자라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탄생한 ‘그린비아 키즈모아’의 제품 스토리를 알아보자!

환자식 제품, ‘그린비아 키즈’

정식품 그린비아 브랜드는 기존에 환자식을 중심으로 제품을 개발해왔다. 그중에서도 연령대에 따라 요구되는 영양이 다르다는 것을 고려하여 성인용 환자식과 소아용 환자식을 구분하고 있다. 소아용 환자식 중 ‘저체중 아동 소아환자식’으로는 ‘그린비아 키즈’가 있다. ‘그린비아 키즈’는 부족한 영양으로 인해 아이의 체중이 감소하는 것을 예방하고, CODEX 영·유아식 기준과 임상 영양관리지침 등에 적합하도록 설계하여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이다.

그런데 최근 ‘그린비아 키즈’를 일반 아동도 섭취할 수 있는지 묻는 문의가 상당수 접수됐다. 해당 제품을 접하게 되는 계기는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아이에게 특별한 질환은 없지만 입맛이 까다롭거나 밥을 잘 먹지 않아 식사량이 매우 적고, 또래 아이보다 키와 체중이 작아 고민하는 경우다.

다만 이 제품이 환자용 식품으로 분류되다 보니 환자들만 섭취해야 하는 것이 아닌지, 혹은 대체 제품은 없는지 회사 측으로 문의하는 것이다.

편식하는 아이

그린비아 제품 개발 담당 K 연구원은 소비자 문의와 실제 사용 사례 등을 모니터링하며 이 사실을 알게 됐고, 사용 대상의 범위를 소아 환자에서 영양 보충이 필요한 일반 아동으로 넓힐 필요성에 공감하게 되어 성장기 어린이용 균형 영양식인 ‘키즈모아’ 제품 개발에 뛰어들었다.

깔끔하게, 조화롭게!

그린비아 키즈모아

K 연구원은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하는 ‘그린비아 키즈’의 영양설계 기반은 유지하되
편의성을 추가하여 보다 많은 아이들이 섭취할 수 있도록 신제품을 개발하고 싶었다.

제품을 설계하는 단계에서는 아이들의 입장이 되어 어떻게 하면 더 편하게, 그리고 재미있게 즐기면서 먹을 수 있을지 고민했다. 그리하여 아이가 스스로 가볍게 들고 마실 수 있도록 용기를 ‘팩’의 형태로 결정하고, 남기지 않고 한 번에 마시면서 뿌듯함을 느낄 수 있도록 용량을 150ml의 소용량으로 결정했다. 그러나 맛 선택에 있어 고민이 많았다. 아이들은 대표적으로 초코 맛을 좋아하는데 부모님들은 아이가 너무 어린 나이부터 초코 맛에 노출되면 그 맛만 찾게 될까봐 걱정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와 부모님을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특정 맛에 노출되는 것은 최소화하고 부드럽고 고소하면서 다시 찾게 되는 맛으로 최종 선택하였다. K 연구원은 개발 과정 동안 제품을 직접 이용하는 아이들이 섭취하기 편한 용기와 용량, 그리고 선호하는 맛을 선정했던 일련의 과정들이 모두 생생하게 기억이 날 정도로 온 마음을 다해 제품을 개발했다.

따뜻한 마음이 담긴 제품으로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쑥쑥 자라길 바라본다.

'그린비아 키즈모아'의 KEY POINT

‘키즈모아’의 강점은 맞춤영양을 담은 음료라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1~5세의 유아기에는 성장을 위한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요구량이 점차 증가한다. 6~12세까지의 아동기에는 체중과 신장의 증가 속도가 완만해지지만 성장이 꾸준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섭취가 필요하다. ‘키즈모아’는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영양만을 모아 5대 영양성분을 한 팩에 골고루 담았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13종, 미네랄 12종으로 탄탄하게 구성했다.

그린비아 키즈모아 특징

또한, 원재료는 한 번 더 생각해서 꼼꼼히 신경 썼다.
특히 단백질에 있어서 함량적인 면과 균형적인 면을 함께 고려했다.

단백질원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동물성과 식물성단백질 4.5g, 초유 유래 성장특허물질인 CBP(특허 제10-0509681호) 9mg를 더했다.

여기에 프리바이오틱스인 프락토올리고당 530mg과 필수지방산인 아라키돈산 1mg, 영양성분의 흡수와 이용을 고려한 칼슘 150mg과 비타민D 3μg도 추가했다.

영양뿐만 아니라 아이가 먹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또한 그 과정이 즐겁다고 느낄 수 있도록 세심하게 선택한 용기와 용량, 그리고 맛도 빠질 수 없는 중요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아이가 식사에 관심이 없거나 편식을 한다면, 또는 활동량이 많고 균형 잡힌 영양 보충이 필요하다면 ‘그린비아 키즈모아’를 추천한다.

연구자의 정리

글_김수진

연구기획부서에서 학술자료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정식품 학술연구의 중심이 되는 그녀는 남녀노소를 아우르는 자상함에 더하여 친절함까지 갖추고 있다.

  • 이전기사
  • 다음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