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이야기


액티브 시니어의 여유는 건강에서 나온다!

‘베지밀 5060 시니어두유’

강남희(중앙연구소 연구기획팀 연구원)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로 접어 들면서 50세 이상의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 계층이 새로운 소비의 주축으로 뜨고 있다. 액티브 시니어라고 불리는 그들은 누구일까? 액티브 시니어는 은퇴 후 충분한 경제력을 보유하고 외모 및 건강관리 등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50~60대를 말한다. 액티브 시니어들은 단순한 장수가 아닌 건강한 장수 즉, ‘Well-Aging’을 지향한다. 건강을 유지하며 아름답게 나이 들고 싶은 것이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정식품에서 ‘베지밀 5060 시니어두유’를 출시했다. 시니어들을 위한 두유라니! 너무 궁금하지 않은가? 이 트렌디한 제품의 탄생배경을 지금부터 살펴보자.

시니어들이 가장 구매하고 싶은 두유

정식품 중앙연구소 제품개발팀 주임연구원 C씨가 본가를 찾은 어느 날, 거실에서 우연히 홈쇼핑 채널을 시청하다가 C씨의 어머니가 갑자기 전화기를 들어 주저 없이 고가의 건강식품을 구입하는 것을 보았다. 이때, 주임연구원 C씨에게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뇌리를 스쳤다. 바로 시니어계층이 요구하는 ‘풍부한 영양성분’과 ‘연령대 맞춤 상품’ 이 두 가지를 동시에 만족시켜 줄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시니어를 위한 맞춤 영양설계

두유를 가장 선호하는 시니어를 타킷으로 하는 제품이라 쉽게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예상 외로 곳곳에 어려움이 많았다. 일반 두유제품 역시 시니어계층의 건강에 긍정적으로 도움을 주는 많은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는데 기존 제품과 구분되는 시니어 두유만의 차별화를 입혀야 했기 때문이다. 이에 주임연구원 C씨는 시니어계층이 건강과 관련하여 가장 필요로 하는 기능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많은 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시니어계층은 영양보충, 피로회복 및 뼈·관절 건강을 가장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니어계층의 니즈를 반영하여 개발된 ‘베지밀 5060 시니어 두유’는 높은 단백질 함량으로 기존 콩의 영양에 칼슘을 더하였고 이 칼슘의 흡수를 돕는 풍부한 비타민D, 안토시안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검은콩을 넣어 영양성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니어를 위한 차별화 소재

주임연구원 C씨는 시니어계층에게 좋은 소재와 영양소에 대해 많은 공부를 하였다. 어떤 영양소들이 시니어계층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어떤 소재가 우리 제품만의 차별화된 소재일까? 끝없는 조사 끝에 선별한 영양성분 및 소재는 바로 필수아미노산, 오메가-3, 베타글루칸, 아르기닌, 아연 그리고 셀레늄이었다. 근육이 점차 감소하기 시작하는 시니어계층을 위해 두유의 풍부한 단백질과 함께 필수아미노산을 강화시키고자 하였고, 두뇌 구성물질인 오메가-3를 강화하여 두뇌 활성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건강유지를 위한 보호막 역할로 버섯 유래 베타글루칸과 아르기닌을 강화시켰고, 항산화 영양성분으로 아연과 셀레늄을 풍부하게 함유하였다. 그렇게 ‘베지밀 5060 시니어 두유’가 곧 완성될 것만 같았다.

건강한 당 설계로 완성된 시니어 두유

마지막으로 남은 과제는 바로 당이었다. 현대인의 성인병 발병 원인이 과도한 당분 섭취 때문이라는 일반적인 통념이다. 일반적인 설탕은 먹는 즉시 바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소화 흡수 속도가 빠르다. 이러한 이유로 설탕은 혈당을 급격히 올리게 되는데 지속적으로 과다하게 섭취된 설탕은 간에서 지방으로 전환되어 심장질환 등의 발생 위험성을 높인다. 하지만 건강한 당 설계를 하고자 했던 주임연구원 C씨는 성인병 위험이 높은 시니어계층을 위해 과감하게 설탕을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 대신 천천히 소화 흡수되고 혈당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결정과당과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올리고당류인 이소말토올리고당을 사용했다. 이로써 시니어계층이 건강하게 마실 수 있는 ‘베지밀 5060 시니어 두유’가 탄생하였다.

이번 제품은 기존 두유와 차별화를 가지는 것이 어려웠다는 주임연구원 C씨, 하지만 오랜 개발 경력과 이 시대의 모든 부모님들의 건강을 생각하면서 노력한 끝에 결국 시니어계층을 위한 제품을 탄생시켰다. 앞으로도 시니어계층의 니즈를 반영하여 더욱 다양한 시니어계층을 위한 제품이 탄생되길 기대해 본다.

글을 쓴 강남희는 연구기획부서에서 학술자료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정식품 학술연구의 핵심을 맡고 있는 그녀는 화통한 웃음과 하이톤 목소리로 주변에 톡톡 튀는 사이다 같은 매력을 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