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일상 속 육아공감 스토리와
알아두면 유용할 알찬 정보를 전합니다.

E-Magazine

육아정보

아래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원하시 는 정보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호기심 천국, 생후 16개월

  • 2022-11-15

호기심 천국, 생후 16개월


움직임이 자유로워지고 행동반경이 늘어나면서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커지는 시기다. 무엇이든 자기 혼자 해보겠다며 시도하는 일은 많아지지만 아직 능력이 따라주지 않아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호기심 대장, 생후 16개월 아이의 발달 및 육아 노하우.

생후 16개월 성장 기록표



“감정 표현이 풍부해져요”
생후 16개월이 되면 출생 당시보다 키는 1.6배 정도 커지고 몸무게는 3배가 된다. 기억력이 좋아지고 호기심도 왕성해지며, 감정 표현이 분명해져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면 소리를 지르거나 거짓 울음을 터뜨리기도 한다. 걷고, 잡고, 오르는 등의 능력이 일취월장하고 동작이 정교하고 과감해진다. 대·소근육이 발달하는 시기인 만큼 모양 맞추기, 쌓기, 끼우기, 오르기, 당기기, 균형 잡기 등의 놀이를 하면서 운동 발달을 돕는다. 또 이 무렵에는 말을 알아듣는 언어능력이 급속도로 향상된다. 아이에게 “엄마 눈이 어디 있을까?” 하고 물으면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지지’ ‘맘마’ ‘응가’ ‘물’ 등 비교적 간단한 단어도 말할 수 있게 된다. 아이의 언어 발달은 부모의 언어적 자극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말을 자주 걸고 다양한 책을 읽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의성어와 의태어가 풍부한 말놀이 그림책, 흥겨운 음악이 나오는 사운드북, 생동감 있는 그림이 펼쳐지는 팝업북 등을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생후 16개월, 육아·건강관리 포인트
Point 1 삼시 세끼 유아식 시작하기
이 무렵부터는 부모의 식단과 비슷한 형태의 유아식을 시작한다. 식단은 밥과 반찬, 국으로 구성하고 다양한 식재료를 맛보게 한다. 질기거나 딱딱하지 않게 조리하되 씹을 수 있을 정도로 식감을 살리는 것이 포인트. 성장 발달을 위해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미각이 예민한 아이들은 질감이나 향이 조금이라도 낯설면 먹지 않으려 하는데, 그렇다고 주지 않으면 영양이 불균형해지고 편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조리법을 다양하게 시도해 아이 입맛에 맞추되 새로 도전하는 식재료는 양을 조금씩 추가하며 먹인다. 편식한다고 화내거나 억지로 먹이면 식사 자체를 두려워하고 반감을 가질 수 있다. 아이가 흥미를 보일 수 있게 예쁜 식기에 차려주거나 장식을 곁들이는 등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 데 힘쓴다.

Point 2 고집 현명하게 다스리기
활동 반경이 넓어지고 인지능력이 발달하면서 자연스럽게 고집부리는 일이 잦아진다. 하고 싶은 일은 많은데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해 말로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 아이가 떼쓰는 상황이 생기면 들어줘도 되는지 안 되는지를 판단한 뒤 적절하게 반응한다. 위험하거나 나쁜 행동이 아니라면 아이의 요구를 최대한 들어 준다. 적절하지 못한 행동이라 여겨지면 문제 상황으로부터 벗어나 주위를 환기시킨다. 단, 상황을 빨리 무마하려는 생각에 아이의 고집을 계속 꺾으려 하면 반항심이 커질 수 있다. 떼쓰는 이유가 무엇인지 아이의 속마음을 들여다보고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Point 3 재미있는 그림책 읽기
그림책이 아이에게 주는 긍정적인 효과는 무궁무진하다. 책에 담긴 이야기를 상상하고 추리하면서 창의력이 발달하고, 읽고 쓰고 말하는 등의 능력이 향상된다. 움직임이 많아지고 호기심이 커지는 시기인 만큼 만지고 느끼고 참여할 수 있는 그림책을 추천한다. 그림책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면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그림이 살아 움직이는 듯한 팝업북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흥겨운 멜로디와 음악이 나오는 사운드북도 아이들에게 인기. 숨은 그림을 찾듯이 책장의 접힌 부분을 폈다 접었다 하는 플랩북도 책 읽는 습관을 형성하고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제격이다. 이때 구연하듯이 과장되게 읽으면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고 눈과 귀를 동시에 자극할 수 있다. 그림책에 등장하는 사물과 동물을 흉내 내어 흥미를 끄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생후 16개월 필수 예방접종

DPT(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횟수 1(15~18개월)

일본뇌염(사백신)

횟수 사백신 3(12~36개월)

일본뇌염(생백신)

횟수 생백신 2(12~24개월)

HepA(A형간염)

횟수 2(12~24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