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맞벌이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가신(身)비’ 트렌드와 함께 건강한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소비 트렌드를 주도했던 '가심비(價心比)'가 가격 대비 개인의 심리적 만족을 우선시하는 것이라면,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가신비는 심리적 만족은 물론 건강까지 충족시키는 소비를 말한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정간편식(HMR) 시장에서 신선식품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영양소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불규칙한 식사가 영양 불균형을 초래한다는 것을 소비자 스스로 깨닫고, 야채·과일 등의 신선식품을 섭취하며 건강을 챙기기 시작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최신 트렌드에 발맞춰 출시한 ‘건강담은 야채가득 V19’는 이미 현대인의 건강 간식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고 그 사랑에 힘입어 드디어 라인업이 탄생했다! 컬러 과일의 톡톡 튀는 매력이 더해져 더운 여름에 제격인 ‘건강담은 야채과일 V19’의 탄생 비하인드 스토리와 영양에 대해 알아보자.
작지만 강한 ‘건강담은 야채가득 V19’
1인 가구의 신선식품 소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과채주스 시장은 2015년 기준 7,278억 원 규모에서 2018년 6,787억 원으로 연평균 2% 감소했다. 그러나,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도 ㈜정식품 대표 음료 제품인 ‘건강담은 야채가득 V19’의 매출액은 2015년 1.8억 원에서 2018년 19.8억 원으로 3년간 1,000%가량 성장하였다.
145mL의 작지만 강한 ‘건강담은 야채가득 V19’가 성장한 배경은 크게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혼합과채주스 시장은 최근 건강한 간식을 원하는 현대인의 니즈에 부합한다. 실제로 과채주스 시장 중에서 혼합과채주스는 착즙주스와 함께 성장하고 있는 유일한 하위 카테고리로, 2015년 기준 741억 원 규모에서 2018년 815억 원으로 성장하였다. 둘째, ‘건강담은 야채가득 V19’는 100% 야채주스로 건강함을 충족하였을 뿐만 아니라, 145mL 소용량으로 휴대하기 편리한 강점이 있다. 일상적인 식사로 섭취하기 힘든 야채를 간편하게 보충하고 싶은 1인 가구들에 안성맞춤인 제품이었기에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은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야채가득 라인업, 야채과일!
W 연구원은 선두주자인 ‘건강담은 야채가득 V19’ 뒤를 이을 제품으로 다양한 야채에 과일을 블렌딩한 새로운 라인업을 생각해 냈다. 관능과 영양학적 밸런스,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 혼합과채주스와 소용량 건강 간식 시장을 확대하고 싶었다.
그렇다면 이 제품을 개발하며 가장 신경 쓴 점은 무엇일까? 바로 야채와 과일의 최적 비율을 정하는 것이었다. W 연구원에게 ‘건강담은 야채과일 V19’는 기획부터 개발까지 담당한 첫 제품이어서 애정이 많이 가는 제품이었다. 그래서 소비자들에게 야채·과일의 건강한 맛과 영양을 그대로, 그리고 완벽하게 전달하고 싶었다. 새콤달콤한 관능은 유지하면서 우리 국민의 하루 야채·과일 부족분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적절한 비율을 설계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했다. 그 결과, 일본후생노동성 1일 야채·과일 섭취권장량 기준(야채: 350g, 과일: 200g)과 2017년 건강통계연보에 따른 국내 섭취량(야채: 278.4g, 과일: 191.2g)을 비교하였을 때, 과일과 야채의 비율을 30:70으로 정하면 우리 국민의 하루 야채·과일 부족분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여 함량비를 설계하고 바로 음료 개발에 착수했다.
19가지 야채와 과일을 한 팩으로!
이렇게 탄생한 ‘건강담은 야채과일 V19’에는 토마토·당근·칼리플라워·오이·케일·단호박·셀러리·양상추 등 15가지 야채와 포도·블루베리·사과·레몬 4가지 컬러 과일이 함유되어 있다. 야채와 과일은 비타민, 무기질, 폴리페놀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상으로 우수한 식품이다. 미국 암 연구소에 의하면 “야채 위주의 식단은 면역력을 증진할 수 있으며, 야채와 과일에 함유된 비타민C, E, 카로틴과 같은 영양소는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한다”라고 한다. 또한 앨버트 아인슈타인 칼리지 연구에 의하면 “미국 내 과체중 성인들은 정상체중 성인보다 과일과 야채를 적게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이처럼 각종 의학 연구 결과에서 지속해서 과일과 야채의 건강상 효능이 입증되고 있다. ‘건강담은 야채과일 V19’ 한 팩이면 몸에 좋은 과일 43.5g과 야채 101.5g을 섭취할 수 있다.
간편하게 보관하고 시원하게 마시자!
‘건강담은 야채과일 V19’는 저렴한 가격에 각종 야채와 과일의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다. 바쁜 현대인들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휴대하며 먹을 수 있는 소용량 사이즈로, 한 팩이면 하루 야채·과일 부족분 145g을 보충할 수 있다. 또한 개봉하지 않은 제품은 제조 후 6개월 동안 실온에서 보관이 가능하다. 이는 멸균공정을 거쳐 빛과 공기를 차단하는 6겹의 무균팩에 담겨 생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운 여름철에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더욱 맛있게 섭취할 수 있으니, 간편하게 그리고 시원하게 건강을 챙겨보자!
‘건강담은 야채과일 V19’ 제품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먹을 수 있는 간편성이라는 매력이 두드러진다. 더운 여름날 남녀노소 누구나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건강 간식으로 많은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 제품이 되길 기대한다.
글_김수진
연구기획부서에서 학술자료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정식품 학술연구의 중심이 되는 그녀는 남녀노소를 아우르는 자상함에 더하여 친절함까지 갖추고 있다.
· 추천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