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예방접종을 받아도 괜찮을까? 예방 접종으로 태아에게 악영향을 주는 것은 아닐지, 더 나아가 '임신 전 미리 예방 접종을 받을 걸...' 하고 후회하는 예비 맘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예방접종이 무조건 태아에게 좋지 않을 것이란 편견에서 나온 잘못된 생각이다. 임신 중이라도 필요한 경우 일부 예방 접종은 산부인과 의사와 충분히 상담한 후 가능하다.
이번 칼럼에서는 임신 중이더라도 필수적으로 받아야 할 예방 접종과 필요한 경우에 한해 받아도 안전한 예방 접종, 그리고 반드시 피해야 할 예방 접종을 소개하겠다.
임신 중 필수적으로 받아야 할 예방 접종
1. 백일해Tdap(Tetanus, Diphtheria, Pertussis) 백신
백일해 백신은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 균에 의한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이다. 모든 산모들에게 임신 27-36주 사이에 예방 접종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이전에 백일해 예방 접종을 받은 산모일지라도 다시금 예방 접종을 받도록 권고한다. 참고로 백일해는 산모뿐 아니라 아이에게 필수적으로 맞혀야 할 백신이다. 아이가 백일해에 감염될 경우 6개월 미만 신생아는 호흡기계, 신경계 및 영양학적으로 높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첫 1개월에는 신생아 사망률도 매우 높은 위험한 질병이다. 일반적으로 아이의 예방 접종은 6-8주경 시작하도록 권고한다.
2. 인플루엔자Influenza 백신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Influenza virus 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이다. 독감으로 불리기도 하나 독한 감기가 아니며, 감기와 인플루엔자는 원인 바이러스가 상이한 전혀 다른 질병이다. 임산부는 임신으로 인해 심장, 폐 및 면역 기능이 저하되어 있어 임신 중에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경우 폐렴, 급성 호흡기 장애, 태아 사망, 조산 등의 합병증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이에 임산부에게도 필수적으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참고로 인플루엔자 백신은 임신 전 시기에 접종 가능하며 임신을 준비 중인 경우에도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1. B형 간염Hepatitis B 백신
B형 간염이란 B형 간염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침입할 경우 이에 대한 면역반응으로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B형 간염 백신은 임신 중 접종 가능하며 B형 간염 보균자가 배우자일 경우 반드시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2. A형 간염Hepatitis A 백신
간염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A형 간염은 A형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며, 주로 급성 간염의 형태로 나타난다. A형 간염균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상수도 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거주하는 산모 혹은 A형 간염 환자와 함께 거주하는 산모에게는 임신 중에도 A형 간염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3. 폐렴구균Pneumococcal 백신
폐렴구균은 폐렴의 주요 원인이 되며, 폐 외에도 여러 부위에 병을 일으키는 세균이다. 폐렴구균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으로는 23가, 13가 총 두 종류의 백신이 있다. 23가 백신은 임신 전에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나 심장 기능 장애, 만성 폐질환, 당뇨, 간경화 및 면역 저하 등의 상황에 처한 폐렴구균 감염 고위험 산모의 경우 임신 중이라도 23가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13가 백신은 임신 중 접종을 권고하고 있지 않다.
4. 광견병Rabies 백신
광견병은 광견병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동물이 사람을 물 경우 생기는 질병으로 급성 뇌척수염의 형태로 나타난다. 동물에 물린 경우 임신 중에도 광견병 예방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5. 일본 뇌염Japanese encephalitis 백신
일본뇌염은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모기가 사람을 무는 과정에서 인체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이다. 한국은 일본, 캄보디아, 인도, 말레이시아, 태국 등을 비롯해 일본뇌염 발생률이 높은 국가로 해당 국가에 거주하거나 여행할 경우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임신 중에도 권고하고 있다.
6. 뇌척수막염균Meningococcal 백신
뇌척수막염균 백신에는 MenACWY, MenB 총 두 종류의 백신이 있다. MenACWY 백신은 임신 중 접종을 금지하지는 않으나 산부인과 의사의 진료 후 고려할 것을 권고한다. MenB 백신은 일반적으로 임신 중 접종을 권고하지 않는다.
7. 장티푸스Typhoid fever 백신
장티푸스는 살모넬라 타이피균 감염에 의해 신체 전반에 걸쳐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으로, 백신에는 경구용약독화생백신Ty21a 와 비경구용아단위백신Vi polysaccharide 총 두 종류가 있다.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인도네시아, 페루 등 장티푸스 감염 위험이 높은 지역을 여행할 경우 임신 중에도 비경구용아단위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 생백신인 Ty21a는 임신 중에는 접종 금지를 권고하고 있다.
1. 홍역·볼거리·풍진MMR(Measles, Rubella, Mumps) 백신
MMR 백신은 홍역, 볼거리, 풍진을 동시에 예방하는 혼합백신이다. 생백신으로 임신 중에는 접종을 금지하고 있으며 임신을 준비하는 경우에도 접종을 금지한다. 더불어 일반적으로 접종 후 4주 동안은 피임할 것을 권고한다.
2. 수두Varicella 백신
수두는 전염성 질환으로 이전에 수두를 앓은 적이 없거나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이 수두 환자와 접촉한 경우 비교적 쉽게 감염될 수 있다. 수두 백신은 생백신으로 임신 중에 접종을 금지하고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접종 후 4주 동안은 피임을 권고하고 있다.
* 칼럼 내용은 아래 두 논문에서 인용하였습니다.
1. Immunizations during pregnancy: How, when and why. Psarris A, Sindos M, Daskalakis G, Chondrogianni ME, Panayiotou S, Antsaklis P, Loutradis D. Eur J Obstet Gynecol Reprod Biol. 2019 Sep;240:29-35.
2. EBCOG position statement: Vaccination in pregnancy. Benedetto C, Carosso A, Corezzi M, Zotti CM; EBCOG. Eur J Obstet Gynecol Reprod Biol. 2019 Sep;240:375-376
글_정민형 경희대학교 산부인과 교수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후 현재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산부인과 교수 및 경희대학교병원 산부인과 과장으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초보맘의 고민 해결을 위한 출산·산후조리 가이드북 ‘아기 100일 엄마 100일’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