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맘 시절, 가장 두려웠던 건 아기 손톱 자르기였답니다. 저 작고 여린 손에 혹여 상처라도 입힐까 손톱가위를 들고서 좌불안석. 아기에 대한 걱정과 육아에 대한 자신감까지 급하락했답니다. 그렇게 아기 아빠와 팀플레이를 해가며 손발톱 자르기 전쟁을 치르다 5분만에 뚝딱 자르게 되기까지! 육아선배의 아기 손발톱 안전하고 편하게 자르는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선배 엄마의 똑똑한 육아
초보엄마의 진땀 나는 아기손톱 자르기!
안전하게 손톱 자르는 팁
글_문상현(https://blog.naver.com/jiyolove1/)
우선 아기 손발톱을 잘라 주려면 도구가 있어야겠죠?
일반 손톱깎이를 사용하시는 분도 있지만,
아기 손톱은 워낙 말랑말랑해서 쉽게 잘리지 않아요.
덜 위험하고 훨씬 다루기 편한 "아기 손톱깎이용 가위"를 추천해 드립니다.
초보맘일수록 더욱 더요! 사용 전에 알코올로
가위 소독하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아기 손톱깎이용 가위 한쪽을 손톱 뒷면 살에 고정하듯 놓아주세요.
이렇게 해주는 것만으로도 아기 손톱 외에 다른 부분이
잘리는걸방지할 수 있어요.. 안전하니 자신감까지 붙어서 빠르게 샤샥~!
잘라줄 수 있답니다. 아기 손톱은 손톱 끝부분이 혹시나 아기의 여린 손가락
살을 파고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일자 모양으로 잘라준 후,
끝부분만 다시 동글려서 잘라주세요.
※Check point: 아기는 성장속도가 빠른 만큼 손발톱이 자라는 속도도
성인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빠르답니다. 보통 3일 간격으로는 길이를 체크하고
잘라주어야 합니다.
1. 아기 낮잠 자는 시간을 활용해 잘라주기
저희 아가 3~4개월 무렵이에요. 이맘때의 아가들은 하루 5시간 이상 낮잠을 자기 때문에 이 시간을 활용하면 수월하게 손발톱을 잘라줄 수 있답니다. 깊이 잠들어 있어 손발을 만져도 깨어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2. 분유 먹을 때 또는 수유할 때 잘라주기
신랑은 분유를 먹이고 있고 저는 아기 손톱을 잘라주고 있답니다. 신생아 시절엔 분유에 온 정신을 집중하고 있기에 가능한 방법이죠.
3. 아기띠 하고 잘라주기
아기띠를 하고 있으면 아기의 손과 발을 잘 잡을 수 있어요. 게다가 아기의 움직임도 많지 않아 안전하니 좀 더 편하게 자를 수 있답니다.
4. 뭔가에 집중하고 있을 때 잘라주기
늘 호주머니에 손톱깎이용 가위를 가지고 다니다가 뭔가에 엄청 집중해 있다 싶을 때! 후다닥 꺼내서 잘라주는 방법인데요.
저는 아기가 주로 리모컨,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있을 때 엄청난 집중력을 보일 때 몰래 다가가서 잘라준답니다.
딱 손톱 4개 정도 자르면 엎드려서 놀다가도 휙~ 뒤돌아 째려봅니다. 그 순간 게임 끝. 다음 기회를 노려야 하는 게 단점입니다.
내가 이렇게 까지 손발톱 자르기에 연연해야 하나 싶은 자괴감은 덤입니다.
5. 수유 후 곤히 잠들어 있을 때 잘라주기
배부르게 먹고 나면 잠이 오기 마련이죠~!
이때를 틈타 손톱을 잘라주면 되는데요. 아빠와의 팀플레이가 가장 중요해요.
육아는 역시 팀플 아니겠어요?
6. 미디어를 이용해 잘라주기
지금 만 14개월 차인 저희 아기 손톱 자를 때 애용하는 방법인데요.
국민상어 핑크퐁과 뽀통령은 단골손님이랍니다. 손톱가위만 봐도 제 무릎에 앉아서 뽀통령 영접할 준비를 하게 만드는 방법이랍니다.
엄청난 집중력으로 움직이지도 않아 손톱 자르기는 정말 수월한데 손톱을 다 자르자마자 더 보여달라고 울기 때문에 엄마 아빠의 단호함은 필수랍니다.
신생아들은 지루하거나 졸리는 등의 수많은 이유로 손으로 얼굴을 부비는 일이 잦은데요.
그런 과정에서 생기는 손톱으로 인한 상처는 잦은 확인과 제때 손톱을 잘라 주는 게 가장 큰 예방법이랍니다.
매일같이 신경 쓰고 잘라주는데도 생기는 상처, 초보 엄마들이여! 너무 자책하지 마세요. 우리 예쁜 아기들은 흉도 안 지고 뽀얀 피부로 빠르게 회복한답니다.
하루하루 예상치 못한 육아의 어려움에 직면하는 우리 초보 엄마들! 작은 노하우가 큰 힘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추천 아이템
소이베베 선케어 (Soybebe SunCare)
20여 년간 식물성 제품만을 연구 개발해 온 (주)오쎄가 선보인 ‘소이베베 선케어 4종(선크림, 선팩트, 선스틱, 클렌징워터)’은 소이발효물과 소이추출물, 소이레시틴, 소이워터 복합보습성분을 함유하여 민감하고 연약한 아이 피부에 자외선 차단 효과는 물론 피부 진정과 보습, 밸런스, 보호까지 도와주는 것이 특징이다.
보습 및 진정 효과가 뛰어난 모이스춰 선크림을 비롯해 퍼프를 사용해 톡톡 바를 수 있는 선팩트, 손에 묻히지 않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선스틱, 말끔하게 세정이 가능한 클렌징워터까지 다양하게 출시되어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나들이철 자외선에 민감한 우리 아이 피부를 책임져 줄 아이템으로 강력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