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일상 속 육아공감 스토리와
알아두면 유용할 알찬 정보를 전합니다.

E-Magazine

육아정보

아래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원하시 는 정보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D-30 찐 필수템만 모았다! 출산 가방 리스트

  • 2022-08-03

D-30 찐 필수템만 모았다! 출산 가방 리스트


출산을 앞둔 만삭 임산부라면 몸이 더 무거워지기 전에 슬슬 출산 가방을 챙기세요. 출산 예정일이 아직 남았더라도 조기 진통으로 예상보다 빨리 분만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으니 한 달 전부터 출산 가방을 챙기는 것이 좋아요. 아래 출산용품리스트를 참고해 놓치는 것 없이 꼼꼼히 출산 준비물을 챙기세요! 







1 목욕용품
거즈손수건 흡수성이 뛰어나 침을 닦거나 턱받이로 사용하기 좋아요. 20장 이상 넉넉하게 준비해 수시로 갈아주세요.
손톱깎이 안전하게 손톱을 깎을 수 있도록 신생아용 손톱가위를 준비하세요.
면봉 아기 코딱지를 빼거나 배꼽 소독을 할 때 유용해요. 대가 잘 휘어지고 솜 부분이 잘 풀리지 않는 것으로 선택하세요.
물티슈 수유 시 또는 대소변 처리 시, 부모 손을 닦을 때 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스킨케어용품 신생아는 피부가 민감하므로 유아용 워시, 로션, 크림 등으로 준비하세요.
체온계 신생아 건강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체온을 수시로 체크해야 하므로 체온계는 필수예요. 귀나 이마에 대서 재는 제품으로 준비하세요.





2 신생아 의류
기저귀 신생아는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어야 하므로 넉넉하게 준비하세요. 천 기저귀를 채우고 싶다면 기저귀 커버를 2~3개 정도 함께 준비하세요. 기저귀를 버릴 기저귀 휴지통도 따로 준비하면 편리해요.
큰 타월&속싸개 외출할 때는 물론 이불로도 사용 가능해요. 신생아는 움찔하는 모로 반사 반응을 보이는데, 속싸개를 하면 팔다리를 안정적으로 잡아줄 수 있어요.
배냇저고리∙내의 배냇저고리는 생후 1개월까지 많이 입히므로 5벌 정도 준비하세요. 아기 내의도 선물로 많이 들어오거나 단기간 사용하기 때문에 5벌 정도 준비하는 것이 적당해요.
손싸개∙발싸개 아기가 움직이며 손으로 얼굴에 상처 내는 것을 방지해주어요. 특히 반팔 내복을 입힐 경우 꼭 속싸개를 해주세요.




3 산모 의류
산모용 패드 출산 직후에는 자궁이나 질에서 분비물이 많이 나오므로 산모용 패드와 팬티를 넉넉히 준비해두면 좋아요. 산모 패드 대신 평소 사용하던 오버나이트 생리대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어요.
내의 출산 후 오한이 날 수 있으므로 내의를 준비하세요.
카디건 산후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있어 갑자기 찬 바람을 쐬면 쉽게 감기에 걸릴 수 있어요. 기온 변화에 따라 쉽게 입고 벗을 수 있도록 카디건을 준비하세요.
수유용 브래지어 모유 수유 시 필요하므로 3장 정도 준비하세요. 브래지어만 착용하면 옷의 가슴 부분이 모유 때문에 젖을 수 있으니 수유 패드도 함께 구비해 두세요.





4 수유용품
모유저장팩 모유를 바로 먹이지 않는 경우 보관할 때 유용해요.
젖병 분유 수유 시 6~7개 정도 필요해요. 작은 젖병은 1~2개 정도만 준비하세요. 생후 1개월 정도 지나면 아이가 먹는 양이 급격하게 늘어나 200~250ml 큰 젖병을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젖꼭지는 단계별로 준비하세요.
젖병 세척 용품 젖병 브러시와 젖병 솔은 젖병에 손상이 가지 않는 부드러운 재질로 준비하세요. 젖병 전용 세정제도 함께 준비합니다.
수유쿠션 수유 시 산모의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지지해주는 역할을 해요.





5 침구류
이불 세트 아기 이불은 수시로 세탁해야 하므로 아이 전용 침구를 따로 마련하는 것이 좋아요.
방수요 대소변이 기저귀 옆으로 새거나 기저귀 교체 시 이불에 묻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아기침대 출산 후 아이를 안고 바닥에 앉았다 일어나는 것이 무릎과 허리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아기 침대를 준비하세요.
유아 전용 세제 아기 침구나 의류 세탁 시 민감한 아기 피부를 위해 전용세제를 준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