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일상 속 육아공감 스토리와
알아두면 유용할 알찬 정보를 전합니다.
E-Magazine
육아정보
아래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원하시 는 정보를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적 호기심이 샘솟는 생후 32개월
머리 크기가 줄어들고 팔다리가 길어지며 베이비 체형에서 벗어나 어린이 체형이 되는 시기다. 끊임없이 “이게 뭐야?”를 외치고 새로운 낱말을 익히며 언어 발달이 폭발적으로 일어난다. 자아가 형성되면서 떼쓰고 말썽부리는 일이 많아지지만 조르르 달려와 애교스러운 얼굴로 위로해주는 생후 32개월 아이의 행동 발달과 육아 포인트를 짚어봤다.
생후 32개월 성장 기록표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해요”
생후 32개월이 되면 출생 당시보다 키는 1.8배 정도 커지고 몸무게는 4.1배가 된다. 머리의 비율이 줄어들고 팔다리가 길어져 균형감 있는 유아 체형이 된다. 개인 차이가 있지만 9개의 블록을 쌓아 올리고 수평과 수직, 직선을 흉내 내어 그릴 수 있을 정도로 소근육이 발달한다. 균형감각과 대근육이 발달해 혼자서 미끄럼틀과 그네를 타고 공차기, 달리기 등의 활발한 활동을 즐긴다. 언어와 인지 발달이 도드라지는 시기로 2~3개의 단어를 조합해 문장으로 말하고 일상적인 대화를 무리 없이 할 수 있다. 또 크다 작다, 길다 짧다, 많다 적다, 높다 낮다 등의 개념을 이해하게 된다. 주변에 관심이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지만 아직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해 상대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서툴고 함께 노는 것을 어려워한다. 아이의 발달에 맞게 세상을 탐색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주고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생후 32개월, 육아·건강관리 포인트
Point 1 올바른 성 정체성 기르기
성 정체성이 생기기 시작해 신체에 대해 호기심을 보이기 시작한다. 성기를 만지면서 장난을 치기도 하는데 이는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 중 하나다. 하지만 이런 행동이 지나치면 위생상 좋지 않고 심각할 경우 염증이 생길 수 있어 주의를 줘야 한다. 아이에게 “더러운 손으로 만지면 세균 때문에 아플 수 있어, 그러면 병원에 가서 주사 맞아야 해”하며 부드러운 말로 타이른다. 이때 ”성기를 만지는 건 더러워” “나쁜 행동이야” 하며 비난하거나 “고추 떨어진다”와 같은 거짓말로 위협해서는 안 된다. 자신의 몸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거나 죄책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성 역할 형성에도 영향을 미쳐 남자는 공놀이, 여자는 소꿉놀이 등 고착된 고정관념을 심어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무의식중에 “남자는 울면 안 돼” “여자가 예쁘게 앉아야지” 등 성차별적인 말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보자. 이런 말은 아이에게 고정된 성 역할을 강화시킬 수 있다.
Plus Tip 편견 없는 성 역할 놀이하기
역할놀이는 평소 접하기 어려운 상황을 경험하면서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사고로 확장시킨다. 이때 소방관 놀이, 자동차 놀이는 ‘남 자아이 놀이’, 인형놀이, 소꿉놀이는 ‘여자아이 놀이’ 등으로 구분 짓지 않는다. 편견 없이 다양한 역할놀이를 하는 것이 아이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Point 2 본격적으로 기저귀 떼기
배변훈련은 이 시기 중요한 발달 과제다. 배변 의사를 표현하고 변기와 배변활동에 관심을 보인다면 본격적으로 시작해보자. 아이는 용변이 마려울 때 방문 뒤에 쭈그려 앉거나 “쉬” “응가”라고 말로 표현한다. 이럴 때 ”쉬(응가) 하러 가볼까?” 하면서 자연스럽게 유아용 변기로 데려가 배변을 시도해본다. 성공했을 때는 크게 칭찬해준다. 가끔 실수할 때도 있는데, 아이가 위축되지 않도록 “실수할 수 있어. 다음에는 성공하자” 하며 격려해준다.
Plus Tip
배변훈련 돕는 그림책 활용하기
배변훈련에 도움이 되는 그림책을 활용해보자. 귀여운 캐릭터가 나오는 책을 보며 대소변에 대해 설명하고 변기 사용하는 법, 변기 물을 내리고 손을 씻는 과정 등을 쉽게 알려준다.
장난감처럼 변기 갖고 놀기
아이 키에 맞는 유아용 변기를 구입한 후 장난감처럼 갖고 놀게 한다. 아이가 좋아하는 인형을 변기에 앉혀 “◯◯도 여기서 쉬를 하네? 우리 ◯◯이도 여기서 쉬해 볼까?” 하면서 자연스럽게 배변을 유도한다. 그래도 낯설어 한다면 기저귀를 채운 상태에서 변기에 앉혀 용변을 보게 한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변기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고 배변훈련에 성공하게 된다.
생후 32개월 필수 예방접종
일본뇌염(사백신) | 1차(생후 12~23개월) 2차(1차 접종 후 7~30일 사이) 3차(2차 접종 12개월 뒤) 4차(만 6세) 5차(만 12세) |
일본뇌염(생백신) | 1차(생후 12~23개월) 2차(1차 접종 12개월 뒤) |
HepA(A형간염) | 1차(생후 12~23개월) 2차(1차 접종 6개월 뒤) |
* 예방접종 일정 관리가 어려울 때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에게 도움을 요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