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가장 인기있는 스페셜칼럼을 확인하세요.

년도 분기 목차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임신과 똑똑 노하우

임신성 고혈압 증상과 관리 방법

숫자로 알아보는 임신성 고혈압

복통으로 힘들어하는 임산부

임신성 고혈압 원인

임신이 어떤 이유로 고혈압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가에 대해 끊임없는 연구가 있었으나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다양한 요인이 있으나 태반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데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의견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태반 착상 시 자궁혈관의 비정상적인 융모막 침윤, 모체-태반-태아 조직 간의 면역학적 부적응 관용, 임신에 따른 심혈관 또는 염증성 변화에 대한 모체의 부적응, 그 밖에 유전학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에 의해 혈관연축 및 혈관내피세포 손상 등이 발생하고 비정상적인 혈압조절 반응을 일으키게 되어 심혈관기능의 이상, 혈소판 감소 등의 혈액학적 변화가 유발되며 결과적으로 급성 신장 손상, 간 손상 등이 일어나게 됩니다.

임산부

임신성 고혈압 증상

통증을 느끼는 임산부

산모는 고혈압 및 단백뇨가 있다는 사실을 대개 모르고 지내다가 두통, 시력장애, 상 복부 통증 등 증상이 심각하게 진행되었을 때 고혈압을 자각하게 됩니다.

혈압

임신성 고혈압의 가장 믿을만한 신호입니다. 확장기 혈압이 더욱 중요하여, 90mmHg 이상이면 비정상으로 간주합니다.

체중 증가

체중 증가는 임신성 고혈압이 생기기 전에 올 수 있습니다. 다만, 1주일에 450g 정도의 체중 증가는 정상이지만 900g 이상 증가하면 비정상입니다. 이러한 체중증가는 비정상적인 체액 잔류에 의해 발생합니다.

겨울철 주의!

특히 겨울에는 날씨가 춥다는 이유로 운동 횟수를 줄일 경우 몸무게가 급격하게 증가해 임신성 고혈압 발병 가능성이 더 증가합니다.

단백뇨

초기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거나 소량으로 나타납니다. 중증의 경우 거의 모든 경우에서 나타나며, 고혈압이나 체중 증가 증상보다는 늦게 나타납니다. 이 경우 전자간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상복부 통증

중증에서 보이는 증상이며, 경련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대개 간조직의 허혈, 부종, 출혈이 원인입니다.

두통

경증에서는 드문 편이나 중증에서는 비교적 자주 나타납니다. 대개 전두통이나 후두통을 호소할 수 있고 심한 두통이 경련 전에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시력장애

중증에서 비교적 흔히 나타나며, 심한 경우 일시적인 실명이 올 수 있습니다. 예후는 좋기에 수술적 치료 없이 분만 후 수주일 내에 회복됩니다.

임신성 고혈압 관리하기

혈압이 안정적이고 두통, 시야 장애, 상복부 통증을 호소하지 않으며 단백뇨가 없는 경우 대부분 집에서 치료를 받게 됩니다.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앉은 자세로 보내도록 하고 매일 태동을 측정하며, 단백뇨 검사를 받도록 하고, 적어도 주 2회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이 외 지속적이고 악화되는 고혈압의 경우 입원하여 체계적인 검사 시행 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통증을 느끼는 임산부

산전 고혈압 관리하기

혈압이 높은 산모는 외래방문을 자주하거나 입원하여 고혈압의 정도를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원이 필요한 경우로는 명백한 고혈압(수축기 혈압 ≥140 mmHg 또는 확장기 혈압 ≥90 mmHg)이 처음 측정되거나 단백뇨, 두통, 시력장애, 상복부 통증이 발생할 때입니다.

침상안정과 건강한 식단 지키기

고혈압 산모에게 침상안정과 같은 활동제한은 자궁태반 혈류를 개선시키고 고혈압 악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사는 단백질과 칼로리가 풍부한 식단으로, 염분과 수분은 제한 없이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꼭!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겨울에는 운동에 소홀하기 쉬우므로 집에서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하고, 저강도의 필라테스나 요가 등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 근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꼭!

비타민 D 섭취하기

비타민 D 부족은 임신성 고혈압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겨울엔 단순히 활동량이 줄어드는 것뿐만 아니라 비타민 D가 부족해집니다. 이는 겨울에 일조량이 떨어져 체내 비타민D가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비타민 D가 들어 있는 식품의 추출물 또는 비타민 D2, D3의 합성원료를 첨가한 가공식품과 비타민 D 보충용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권합니다.

참고문헌

1. 구유진, 이대형, 임신 중 고혈압, 대한의사협회지, 2016 Jan;59(1):24-30.
2. Statistics Korea. Mortality statistics 2013 [Internet] Daejeon: Statistics Korea; 2014 [cited 2015 Nov 4].

글_정민형 교수
산부인과 전문의로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에서 박사과정을 마치고 현재 경희대학교 병원 산부인과 임상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삼성전자, 새마을금고 등 각종 기업과 베이비 페어에서 임신을 주제로 다수의 강의를 출강한 이력이 있으며 현재 이데일리에서 여성건강학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 이전기사
  • 다음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