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M이란?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소비자중심경영)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재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해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로
한국소비자원에서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CCM 인증마크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공정거래위원회가 부여하는 CCM 인증마크는 기업이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 확산과 소비자권익 증진 노력을 통해 소비자 후생증대에 기여한 기업에 부여하는 인증마크로 소비자(Consumer)와 기업(Company)이 단단하게 얽힌 모습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신뢰하며 하나로 되어가는 과정을 형상화한 것임.



CCM 도입효과

소비자의 불만발생시 Leadership, System,

- 상품 및 서비스 선택정보 제공 효과
- 인증기업과의 소비자 문제 발생 시 CCM운영체계에 따라 신속하고 합리적인 해결 가능.

- CEO와 임직원의 소비자 관련 인식 제고
- 상품과 서비스 수준을 소비자 관점에서 끊임없이 혁신하여 궁극적으로 대외 경쟁력 제고

소비자 기업




CCM 홍보동영상





CCM 인증서

소비자 기업